뉴스

세종시-LA시티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협력

세종해피뉴스 2024. 7. 18. 22:51

- 최민호 시장, 17일 방문…관내 대학과의 자매결연 지원 약속
- LA한국교육원과 우수학생 상호 교류·한국문화 확산 업무협약

세종시, LA한국교육원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강전훈 LA한국교육원장, 최민호 세종시장)

 

최민호 세종시장이 17일 오전(현지시각) LA시티대학을 방문해 한국어 교육방법을 청취하고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방안 등 양 기관이 실질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최민호 시장은 셋째 날 일정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명에 관한 준학사 학위를 제공하는 유일한 커뮤니티 칼리지인 LA시티대학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최민호 시장은 LA시티대학과 세종시에 있는 3개의 대학(고려대, 홍익대, 한국영상대) 간 교류를 제안하고, 대학 간 자매결연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LA시티대학은 지난해 10월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동상을 설치하는 등 세종대왕의 업적과 한글의 위대함을 알리고 한국어에 대한 미국 내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한글 프로젝트를 기획해 영어권 장애인들에게도 한국어 학습이 가능한 교육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캐럴 코서랙키(Carol Kozeracki) LA시티대학 인문대 학장은 세종시가 한글과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리기 위한 노력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LA시티대학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프로젝트가 단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최민호 시장은 LA시티대학 관계자를 오는 10월 한글을 주제로 열리는 세종축제에 초청하고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확산에 대해 LA시티대학과 지속적으로 교류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후에는 LA한국교육원(원장 강전훈)에서 열린 한국어·한국문화 세계화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해 세종시와 로스앤젤레스 우수학생의 상호 교류와 미국 내 정규학교, 대학 등에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 확산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1980년 설립된 LA한국교육원은 재외동포의 교육지원과 미국 내 초중고 정규 과정에 한국어반을 개설하고 한글학교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우리나라 교육부 산하기관이다.

 

이날 세종시와 LA한국교육원은 업무협약을 맺고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위해 세종시-로스앤젤레스 지역 우수 학생 상호 교류와 한국어와 한국문화 확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주요 협력사업으로는 세종시 우수 인재의 미국 유학과 북미 지역 학생의 한국 유학에 필요한 정보·인적 교류, 공동 행사 추진 세종시 한글문화도시 조성 미국 내 홍보 LA한국교육원의 유학생유치센터 운영 홍보 등이 있다.

 

최민호 시장은 “LA한국교육과의 세미나를 통해 한국어 세계화의 경로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LA한국교육원과의 협력을 통해 세종시가 한국어와 한국문화 세계화 중심도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모멘텀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최민호 시장은 캐런 배스 LA시장을 만나 ‘2026 세종 국제정원도시박람회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에 대해 홍보하고 세종시의 스마트도시 사업을 LA시와 공유하는 등 양 도시 간 유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세종시-LA시티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운영 협력 > 뉴스 | 세종해피뉴스 (xn--vg1b03zi5a71m9wruja.com)